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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3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 (11월 17일) - 11월 19일 밸런스 변경 내역

요들의 왕, 거신 전문가 그리고 사교계의 주인공 여러분 안녕하세요!

새로운 세트의 첫 번째 패치가 도착했습니다. 좋아하시는 챔피언, 특성 및 마법공학 증강을 위한 밸런스 조정에 대비해 주세요. 더블 업의 출시를 포함하여 정말 많은 변경사항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서둘러 도입부를 벗어나 다음 항목을 확인해 주세요! 

- 로저 "MinionsRpeople2" 코딜




11월 19일 밸런스 변경 내역

비공식 번역이라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챔피언

  • 카타리나 순보 피해량: 190/240/320 ⇒ 180/225/300
  • 카타리나 순보로 적 처치시 마나 회복량: 20/20/40 ⇒ 20/20/20
  • 사이온 체력: 1500 ⇒ 1750
  • 사이온 공격력: 130 ⇒ 100
  • 사이온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0 ⇒ 60
  • 사이온 대량 학살 강타 피해량: 300/360/750 ⇒ 150/200/500
  • 사이온 대량 학살 강타 기절 지속 시간: 1/1.5/4 ⇒ 2/2.5/5


시너지

  • 거신 (2) 받는 피해 감소량: 30% ⇒ 25%
  • 돌연변이 "식탐"의 스택 당 상승 공격력과 주문력: 25/40 ⇒ 20/30
  • 돌연변이 "변신"의 스택 당 상승 공격력과 주문력: 5/10 ⇒ 1/2


버그 수정

  • 골드 오브를 획득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더블 업!

더블 업이 출시되었습니다! 여기에서 요약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다음 링크에서 게임 모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공지를 쓴 담당자는 더블 업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치명적인 버그 때문에 더블 업 출시 때에는 전략적 정찰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핵심인 게임 모드에서 재미있는 소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정말 아쉽기 때문에 다음 패치까지 버그를 수정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최신 연구소를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 1단계: 동료를 구하세요. (친구, 모르는 사람 또는 제가 동료가 될 수 있습니다!)
  • 2단계: 동료와 헤어져 각자의 결투장에서 전투를 진행합니다. 동료와 체력을 공유하기 때문에 동료를 응원해야 합니다!
  • 3단계: 패배하지 마세요. 두 플레이어 중 한 명의 체력이 0이 되면 체력이 다시 1로 설정됩니다. 이후 한 명이라도 전투에서 패배하면 둘 모두 게임에서 탈락합니다!
  • 4단계: 보조 무기고를 사용하여 중요한 순간에 동료에게 기본 아이템, 골드 및 기타 지원 효과를 제공하세요.
  • 5단계: 우정의 결정체인 연대의 룬을 사용하여 원하는 순간에 챔피언과 해당 챔피언이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을 동료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 6단계: 지원군을 보내세요! 동료의 전투가 완료되기 전에 자신의 전투에서 승리했다면 잠시 후 생존한 챔피언이 동료의 결투장으로 이동해 동료의 전투에 합류합니다.
  • 7단계: 함께 승리하세요! 플레이어님과 플레이어님의 동료는 이번 패치가 적용되는 즉시 함께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체계 변경사항

마법공학 증강

게임에서 등장할 수 있는 마법공학 증강 단계의 조합을 8개에서 14개로 늘려 게임이 더 다채롭게 느껴지도록 했습니다. 가장 약한 증강은 실버 등급이며 가장 강한 증강은 프리즘 등급입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6개의 조합은 1%(프리즘, 실버, 프리즘)부터 10%(골드, 실버, 실버)까지 낮은 확률로 등장합니다. 

  • 실버, 프리즘, 실버
  • 프리즘, 골드, 골드
  • 골드, 실버, 실버
  • 실버, 골드, 프리즘
  • 골드, 골드, 골드
  • 프리즘, 실버, 프리즘


공동 선택 라운드 UI 개선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결투장에 있는 챔피언의 스킬 계수나 특성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저희도 동의합니다. 

  • 이제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다른 결투장을 정찰할 때 챔피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변경사항

제 더블 업 동료 목록만큼 큰 변경사항입니다. Kent 님? Mort 님? Leelor 님? FireNRain 님? 거기 누구 없나요? 저기요!? 


마법공학 증강

140개 이상의 마법공학 증강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부 증강을 조정하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일부 증강은 간단히 조정하면 되지만 약자나 거인의 힘 등의 증강은 특정 상황에서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조금 더 세밀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에서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른의 아이템을 상향하여 유물 아이템의 가치를 높였습니다! 

  • 불타는 향로 (강화술사) 등급: 골드 ⇒ 실버
  • 평생 학습 (학자) 등급: 골드 ⇒ 실버
  • 이제 평생 학습 (학자) 증강이 3번째 증강으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 룬 보호막 (비전 마법사) 보호막 지속시간: 영구 ⇒ 8초
  • 룬 보호막 (비전 마법사) 보호막 계수 (실버/골드/프리즘): 주문력의 250/375/500% ⇒ 주문력의 300/450/600%
  • 스포트라이트 공유 (사교계) 공유 효율: 75% ⇒ 100%
  • 거인의 힘 효과 발동 체력: 1,300 ⇒ 1,400
  • 거인의 힘 최대 체력 비례 추가 공격력: 4% ⇒ 3%
  • 숲의 부적 등급: 골드 ⇒ 프리즘
  • 숲의 부적 분신 체력: 1,200 ⇒ 1,500
  • 약자 초당 체력 재생량: 잃은 체력의 10% ⇒ 잃은 체력의 12%
  • 약자 초당 체력 재생량 제한: 제한 없음 ⇒ 초당 체력 200
  •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죽음의 무도 방어력: 25 ⇒ 50
  •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무라마나 4초당 마나 회복량: 100 ⇒ 200
  •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흑요석 양날 도끼 방어력/마법 저항력 관통: 40% ⇒ 70%
  •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란두인의 예언 공유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0 ⇒ 50
  •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로켓 주먹 체력: 200 ⇒ 750
  • 휴대용 대장간 무기고 아이템, 로켓 주먹 마나: 15 ⇒ 30
  • 허수아비 체력: 600 ⇒ 500


특성

지식은 힘입니다. 정말 큰 힘이죠. 배우는 것을 멈추지 않으면 아카데미 챔피언이 점점 더 많은 능력치를 얻기 때문에 특성의 위력을 박사 과정에서 석사 수준으로 하향했습니다.

경호대는 특성의 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경호대만을 위한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제 경호대가 주변 적을 도발하면 일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유닛을 소환하는 특성은 유닛 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한 게임 초반에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혁신가 특성을 조정하여 게임 초반의 위력을 하향하는 대신 기계 곰과 기계 용의 위력을 상향했습니다.

용병 특성으로 생성된 보물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의 가치를 낮춰 특성의 위력을 하향했습니다. 이제 상자에서 획득하는 골드와 크라켄 주화(높은 가치의 보물)가 약간 감소합니다. 7 용병 특성을 활성화해도 획득하는 골드가 약간 감소하지만 아이템, 니코의 도움 등 다른 보물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마지막으로 저격수 특성의 기본 공격 사거리를 1칸 증가시켰습니다. 이제 저격수 상징으로 더 재미있고 창의적인 조합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저격수 유닛이 상향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저격수 특성의 새로운 추가 효과에 맞춰 저격수 챔피언의 공격 사거리를 1칸씩 하향했습니다. 이제 진은 저격수 특성의 공격 사거리 증가 효과를 제외하면 공격 사거리가 4칸입니다. 

  • 아카데미 시작 공격력 및 주문력: 20/40/60/80 ⇒ 18/35/50/70
  • 아카데미 스킬 사용 시 주문력 및 공격력 증가량: 3/5/10/15 ⇒ 3/5/8/12
  • 경호대 신규: 전투 시작 직후 경호대가 주변 챔피언을 도발할 때 보호막을 얻습니다.
  • 경호대 보호막 흡수량: 100/300/600/1,000
  • (2) 거신 피해 감소량: 25% ⇒ 30%
  • 집행자가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인 유닛을 구속할 수 없습니다. 집행자가 구속할 유닛을 탐색할 때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인 유닛을 건너뜁니다.
  • 집행자: 이제 집행자 효과보다 서풍이 우선 적용됩니다. 집행자가 구속할 유닛을 탐색할 때 서풍의 회오리에 적중된 유닛을 건너뜁니다.
  • 제국 추가 피해량: 0/40% ⇒ 0/50%
  • 혁신가 기계 동료 기본 체력: 650/1,100/1,900 ⇒ 475/750/1,250
  • 혁신가 기계 동료 기본 공격력: 50/75/100 ⇒ 40/50/65
  • 혁신가 기계 동료 별 등급 계수: 15% ⇒ 25%
  • 이제 혁신가 기계 용이 군중 제어 효과를 무시합니다.
  • 혁신가 기계 용 공격 사거리: 4칸 ⇒ 2칸
  • 혁신가 기계 용 전기 포효 공포 사거리: 3칸 ⇒ 5칸
  • 혁신가 기계 용 전기 포효 공포 지속시간: 4초 ⇒ 3초
  • 혁신가 기계 용 3번째 공격 마법 피해량: 750 ⇒ 500
  • 이제 혁신가 기계 용의 전기 포효가 지속시간 동안 아군의 크기를 키웁니다.
  • 용병: 다양한 주사위의 가치를 전체적으로 하향하여 특성의 위력을 낮췄습니다.
  • 돌연변이 아드레날린 과잉의 이름이 아드레날린 분출로 변경되었습니다.
  • 돌연변이 사이버네틱 강화 추가 체력: 400/800 ⇒ 450/900
  • 돌연변이 식탐 공격력 및 주문력: 30/50 ⇒ 25/40
  • 돌연변이 변신 중첩당 공격력 및 주문력: 10/20 ⇒ 5/10
  • 저격수 신규: 저격수의 공격 사거리가 1칸 증가합니다. 저격수 상징을 장착한 유닛에게도 이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저격수 특성으로 증가한 공격 사거리에 맞춰 저격수 챔피언(진, 케이틀린, 트리스타나, 미스 포츈, 코그모)의 공격 사거리가 1칸 감소합니다.


챔피언: 3단계

용병을 전체적으로 약간 하향합니다. 운 관련 특성은 지금처럼 강력하면 안 되기 때문이죠.

사미라는 너무 뛰어납니다. 게임 중반에 굉장히 빠르게 안정권에 들어설 수 있으며 게임 후반에도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죠. 사미라를 3성까지 올리는 데 성공하면 상대 챔피언의 방어력을 0 미만으로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한눈에 확인하기 어려운 피해 증폭 효과를 팀에 제공합니다. 사미라의 능력치를 전체적으로 하향하는 대신 스킬 사용 애니메이션을 개선하여 푸른 파수꾼을 가지고 있을 때 스킬을 더 매끄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물리 피해 중심의 조합에서 사미라를 날아다니는 최후의 속삭임으로 사용하고 싶을 때 유용할 것입니다. 

  • 갱플랭크 체력: 800 ⇒ 750
  • 갱플랭크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5 ⇒ 40
  • 갱플랭크 공격력: 80 ⇒ 75
  • 갱플랭크 혀어어어업상 기본 피해량: 125/150/200 ⇒ 110/135/170
  • 미스 포츈 공격 속도: 0.75 ⇒ 0.7
  • 미스 포츈 총알은 비를 타고 피해량: 300/400/600 ⇒ 275/375/550
  • 사미라 공격력: 85 ⇒ 80
  • 사미라의 원거리 천부적 재능 시전 시간이 약간 감소합니다.
  • 사미라 천부적 재능 공격력 계수: 175/180/190% ⇒ 165/170/180%
  • 사미라 천부적 재능 방어력 감소량: 10/20/40 ⇒ 10/15/20


챔피언: 4단계

무릎에 총을 장착한 우르곳은 거의 모든 공격력 아이템으로 엄청난 화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하향이 필요합니다. 

  • 우르곳 공격력: 75 ⇒ 70
  • 우르곳 심판의 원 공격력 계수: 30% ⇒ 25%


챔피언: 5단계

기계와 장치의 5단계 챔피언은 거의 모두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소규모 변경사항 항목 확인). 하지만 사교계의 핵심인 갈리오는 이 파티에서 제외되었죠. 

  • 갈리오 마나 조정: 180/300 ⇒ 200/300
  • 갈리오 거신출현 피해량: 125/250/2,000 ⇒ 150/250/2,000




소규모 변경사항

기계와 장치 출시 후 제 자유 시간만큼 작은 변경사항입니다. 

마법공학 증강

마법공학 증강에 적용되는 소규모 변경사항은 특정 상황에서 마법공학 증강이 서로 충돌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느껴지는 것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 몰아주기 (폭군) 아군이 사망하면 제국의 폭군에게 사망한 아군 최대 체력의 40% ⇒ 33%를 부여합니다.
  • 다른 태생: 이제 다른 태생을 선택한 후 심장, 영혼 및 상징 증강이 마법공학 증강 목록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 이제 다른 태생 증강이 3번째 증강으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 다른 태생 체력 (실버/골드/프리즘): 300/450/600 ⇒ 300/400/500
  • 다른 태생 공격 속도 (실버/골드/프리즘): 50/65/80 ⇒ 50/60/70
  • 이중 공중 보급: 실버 ⇒ 골드
  • 이중 공중 보급: 무작위로 아이템을 부여할 때 해당 챔피언에게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을 부여할 확률이 감소합니다. (예: 직스에게 즈롯 차원문을 부여하거나 블리츠크랭크에게 죽음의 검을 부여하지 않음)
  • 이제 계산된 패배 증강이 3번째 증강으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 이제 지배 증강이 3번째 증강으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 이제 고철장 (고물상) 증강이 3번째 증강으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 명사수 (쌍발총) 피해 감소량: 40% ⇒ 45%
  • 이제 뜻밖의 횡재가 보유한 증강 개수에 따라 정확한 골드를 지급합니다. (25/30/30골드 대신 20/25/30골드)


특성

이제 고물상 챔피언이 고철장에서 가져올 아이템을 더 까다롭게 선별합니다. 탱커 챔피언이 원거리 딜러 아이템을 가져올 확률이 감소하고 원거리 딜러가 탱커 아이템을 가져올 확률이 감소하죠. 

  • 난동꾼 추가 체력: 125/250/400/700 ⇒ 125/225/350/700
  • 시계태엽 기본 공격 속도: 10/25/50 ⇒ 10/30/55%
  • 이제 고물상 특성이 무작위로 아이템을 부여할 때 해당 챔피언에게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을 부여할 확률이 감소합니다. (예: 직스에게 즈롯 차원문을 부여하거나 블리츠크랭크에게 죽음의 검을 부여하지 않음)


챔피언: 1단계

강력한 게임 초반 특성을 보유한 챔피언은 자체로도 강력하므로 약간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 이즈리얼 신비한 화살 피해량: 30/60/90 ⇒ 25/50/100
  • 가렌 마나 조정: 40/80 ⇒ 50/90
  • 신지드 던져넘기기 주 대상 기절 지속시간: 1.5/2/2.5초 ⇒ 1.5/2/3초
  • 직스 공격력: 45 ⇒ 50
  • 트위스티드 페이트 마나 조정: 30/40 ⇒ 0/40


챔피언: 2단계

죽음의 손길이 체력을 회복하다니, 정말 이상하군요. 

  • 카타리나 순보 피해량: 180/225/300 ⇒ 190/240/320
  • 코그모 공격력: 30 ⇒ 35
  • 스웨인 죽음의 손길 체력 회복량: 200/250/325 ⇒ 200/230/300
  • 트런들 깨물기 공격력 계수: 150% ⇒ 140%


챔피언: 3단계

거대 초가스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드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조정입니다. 

  • 초가스 마나 조정: 100/160 ⇒ 100/150
  • 샤코 속임수 공격력 계수: 175% ⇒185%


챔피언: 4단계

문도 박사를 호출해 주세요. 피해량과 폭발적인 회복량을 하향하는 대신 지속 회복량을 상향했습니다. 

  • 문도 박사 충전 물약 초당 마법 피해량: 100/150/300 ⇒ 80/125/300
  • 문도 박사 충전 물약 현재 체력 비례 폭발 피해량 계수: 20/25/50% ⇒ 15/20/50%
  • 문도 박사 충전 물약 최대 체력 비례 즉발 회복량: 40% ⇒ 35%
  • 문도 박사 충전 물약 최대 체력 비례 지속 회복량: 20/30/100% ⇒ 25/35/100%
  • 피오라가 검무를 발동할 때 걸리는 시간이 약간 감소합니다.
  • 요네 공격 속도: 0.85 ⇒ 0.8


챔피언: 5단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계와 장치의 5단계 챔피언은 전체적으로 너무 강력합니다. 탐 켄치를 벤치로 쫓아내고, 유미를 후미에 두고, 제이스를 레이스에서 제외하고, 징크스에게 아케인을 촬영할 시간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 제이스 근거리 형태 추가 방어력 및 추가 마법 저항력: 50 ⇒ 40
  • 징크스 공격 속도: 1.1 ⇒ 1.05
  • 탐 켄치 집어삼키기 피해량: 1,000/1,600/30,000 ⇒ 900/1,450/30,000
  • 유미 체력: 850 ⇒ 800


아이템

  • 이온 충격기 번개 피해량: 250% ⇒ 225%




초고속 모드

초고속 모드에서 요들은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 요들: 이제 플레이어 전투가 종료된 후 요들 하나가 대기석에 추가됩니다.
  • 요들: 플레이어 전투가 종료된 후 일정 확률로 두 번째 요들이 대기석에 추가됩니다. 두 번째 요들이 추가될 확률은 스테이지가 진행될수록 증가합니다.




TFT 코인(모바일)

원활한 관리를 위해 모바일에 새로운 재화가 도입되었습니다. 모든 상품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되며 단순히 사용하는 재화가 TFT 코인으로 변경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버그 수정

  • 시도는 좋았어: 이제 명사수 (쌍발총) 증강의 효과가 저격수의 공격에 발동하지 않습니다.
  • 시간은 누구도 기다리지 않아: 망가진 초시계 (시계태엽) 증강이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인 유닛(예: 거신, 수은)도 모두 정지시킵니다.
  • 아직 현역이야: 이중 공중 보급 증강으로 생성된 아이템의 전투 시작 효과(예: 서풍, 지크의 전령 등)가 정상적으로 발동합니다.
  • 여기 집중: 이제 블리츠크랭크가 로켓 손으로 끌어당긴 적이 사거리 내에 있으면 아군이 공격 대상을 해당 적으로 변경합니다.
  • 대기석 비누 방울: 이제 룬 보호막 (비전 마법사) 증강이 대기석에 있는 유닛에게 방어막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허수아비도 유닛이야: 이제 게임 종료 및 대전 기록에 허수아비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전리품 구 사냥꾼: 이제 마법공학 코어에 전리품 구가 가려지지 않도록 용병 특성의 전리품 구가 오른쪽에 생성됩니다.
  • 요들은 함께라면 강하지: 요들 차원문에서 생성된 요들이 높은 별 등급으로 합쳐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주로 초고속 모드에서 요들 둘을 획득했을 때 발생하던 버그입니다. 다른 이유 때문에 매우 낮은 확률로 해당 버그가 다* *생할 수 있습니다. 독립하고 싶어하는 요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겠습니다.
  • 미니언 라운드 통일: 이제 황금 징수의 총으로 PvE 라운드에서 골드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함께 하고, 함께 죽는다: 이제 타릭이 스킬을 사용할 때 대상이 처치되어도 타릭이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출처: 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teamfight-tactics-patch-11-23-notes/


작성자: 롤체지지
2021-11-17 06:23:58
공허에 물든 뿔보 (59.20.*.*) 2021-11-17 16:07:34

영자 대가리 텅텅비었나?


롤체시즌 (183.97.*.*) 2021-11-19 14:25:26

진짜 밸런스 ㅈ같이 만드네ㅋㅋㅋㅋㅋㅋ 머리가 있는거냐?? 게임은 해보고 패치하는거냐?? 이러니 시ㅂ 사람들이 많이 안하고 망하는거다 진짜 운영못하네 

덩굴 룬정령 (114.207.*.*) 2021-11-20 14:53:09

핫픽스 내용 올려주세요!

Timeline (118.235.*.*) 2021-11-20 21:28:58

버프는 거의 없고 너프만 하네 안그래도 할거없어 죽겠는디 ㅠㅠ

화려한 첨벙둥이 (1.176.*.*) 2021-11-21 14:21:30

핫픽스한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공지하나 없노ㅋㅋ


라라 (211.36.*.*) 2021-11-28 19:31:16

밸런스가 왜이래요? 무슨 패치를 이런식으로 하나.. 이정도면 긴급 패치라도 돌려서 혁신가, 탈론 너프해야되는거 아님?

요정 살랑꼬리 (223.62.*.*) 2021-11-29 19:12:09

왜 너프만 ㅠㅠㅠㅠ